본문 바로가기

건강

잠잘자는법: 여름철 쾌적한 꿀잠을 위한 꿀팁! (+쿨슬립템으로 꿀잠자세요)

 여름이 되면 더위에 뒤척다 잠 못 이루는 날이 많아집니다. 에어컨을 켜고 자자니 냉방병이 걱정되고, 끄고 자자니 땀으로 범벅이 되기 일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잠잘자는법’을 주제로, 여름철 숙면을 돕는 꿀팁과 함께 요즘 화제인 쿨슬립템, 그리고 효과적인 잠자리 루틴까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잠잘자는법

목차

 

1.  쿨슬립템으로 잠자리부터 업그레이드!

 여름철은 잠자리 환경이 수면의 질을 결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는 ‘쿨슬립템’이라고 불리는 아이템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는 냉감 이불과 베개커버입니다.  일반 이불보다 실제로 느끼기에 3도 가량이 낮고, 땀 흡수가 뛰어나서 밤새 상쾌함을 선물해줍니다.

 

 그 다음으로는 쿨젤 매트리스 패드입니다. 침대 위에 간편히 올려서 사용할 수 있는 매트로 시원한 쿨젤이 몸에 닿을 때마다 체온을 떨어트려서 후끈하고 끈적한 여름밤에도 시원한 잠자리를 만들어 줍니다. 

 

 

 또한 쿨링 파자마라고 불리는 잠옷은 바람이 잘 통하고 시원한 소재로 되어있어서 땀이 나도 금방 말려주고 보송한 잠자리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많이들 사용하시는 써큘레이터와 수면용 선풍기입니다. 저도 잘 이용하는 물품 중에 하나인데요. 잠들기 전 에어컨은 2시간 후에 꺼지도록 예약하고 바람이 잘 순환될 수 있게 써큘레이터와 선풍기만 이용해서 밤 사이 꿀잠을 자기에 가장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잠잘자는법

2. 꿀잠을 위한 생활 꿀팁

 잠을 잘 자는 것은 단순히 오래 자는 것이 아니라, 깊은 잠을 자는 것입니다. 쾌적한 잠자리 환경만큼이나 몸의 상태도 중요합니다. 

 

 우선적으로 깊은 잠을 위해서는 카페인을 줄여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오후 2시 이후에는 커피, 초콜릿, 에너지 음료는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잠들기 2시간 전에는 간단한 스트레칭 또는 복식호흡으로 편안한 상태로 바뀌주고 스마트폰을 멀리하면 입면시간, 즉 침대에 누워 잠드는 때까지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누우면 바로 잠든다고 하시는 분들이 부러우셨던적 있으신가요? 스마트폰과 멀어지기부터 실천해보세요!

 

 

3. 꿀잠을 위한 잠자리 루틴

‘루틴’이라는 말 여기저기서 많이 들으시죠?

‘루틴’이 있으면 불안함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분야든 좋은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서 해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말 그대로 잠자리 루틴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이 우선입니다. 잠드는 시간이 정해지셨다면 1시간 전에는 조명을 어둡게 해두시고 샤워를 마치시면 좋습니다. 

 

또한 라벤더 향을 맡으면 신경이 안정 효과가 있으며 가벼운 독서 또는 명상을 하면 몸도 ‘아 이제 잠드는 구나’라고 인식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졸음이 오게 되고 잠을 잘자게 됩니다.

 

모두 한번에 하기 어려우시다면 일단 오늘은 잠들기 1시간 전에 샤워와 조명 어둡게 하기부터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 

 

잠잘자는법

 

 여름이라도 우리는 충분히 잠을 잘잘 수 있습니다.

 결국 잠을 잘자야 건강과 활기찬 하루를 맞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부터 작은 변화로 차근히 변화를 만들어 주신다면 어느새 달라진 아침을 맞이하리라 생각합니다.

 

 가치있는 작은 변화를 꼭 하나라도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